내신
안녕하세요, 가인학원 <동덕여고 생명과학1> 담당 장재민T입니다.
<생명과학1> 기말고사 분석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 문항 구성 및 난이도 분석
* 범위
객관식 신경계(12문항) 면역계(7문항) 호르몬과 항상성 (9문항)
서술형 신경계(1문항) 면역계(1문항) 호르몬과 항상성(2문항)
* 형식/난이도: 객관식 28문항,서술형 4문항 ★중~중상 난이도
▶ 문항 구성 및 난이도 분석
* 1학기 중간고사가 다소 평이하게 출제되었던 만큼 기말고사는 상대적으로 높은 난이도로 출제될 것이라 판단하였고, 실제로도 난이도가 중간고사 보다 높게 출제 되었습니다.
부교재에서 15문항 가량의 문제가 나왔으나 중간고사나 다른 년도에 기출문제에 비해 부교재 비율이 많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변별력을 요구하는 8번 ,22번, 25번 같은 경우는 부교재에서 출제 된 문제가 아니었고 모의고사 변형이나 다른 EBS문항을 변형한 문제가 출제가 되어 동덕여고의 기존의 부교재만 잘 풀면 고득점을 받을 수 있다라는 공식이 깨진 시험이었습니다.
*총평
1)신경계
6번 문제와 같이 쉬워 보이나 선지가 흔히 보지 못했던 선지들로 학생들에게 혼란을 준 문제들이 다수 나왔으며
7번,11번 근수축 문제,8번 9번 신경계 문제와 같은 계산 문제들이 다수 나왔으며
특히 11번 근수축 문제는 24년 수능 기출 문제 변형 문제로 미리 접해 보지 않았다면 학생들에게 체감 난이도가 높은 문제였을 테지만
모의 기출 문제에 그대로 나온 문제 였기에 다른 학생들에 비해 시간 단축이 가능했으리라 생각 됩니다.
2)면역계
28번 혈액형 문제와 서답형 4번 항체 실험 문제처럼 난이도 높은 문항을 출제되었고, 학교 프린트와 자체 교재·수업에서 다뤘던 HIV 바이러스 관련 내용이 그대로 활용되었습니다.
→ 문제 요구사항을 빠르게 캐치하는 실전 감각이 중요했습니다.
3) 호르몬과 항상성
전체적으로 평이하게 문제가 출제 되었으나, 22번 같은 흔히 접해 보지 못한 유형의 문제도 출제가 되어 전체적인 배점 분배를 맞추었습니다.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흥분 전도와 근수축이 주된 파트를 이루어 학생들에게 ,여러 실험 문제와 계산 문제들이 출제되었고,기존의 동덕여고 시험 보다 부교재 비중이 많이 줄어든 시험 이었습니다.
시간 분배와 선지가 많이 나와 체감난이도가 중간고사에 대비해 어려운 시험 이었습니다. 1등급 컷은 90초반 , 2등급컷 80중반 정도의 난이도로 출제가 되었습니다.
이번 방학에는 고2 생명 수업은 잠시 쉬어가고, 개학과 동시에 <동덕2 생명1> 정규 수업이 재개될 예정입니다.
단순한 개념 선행을 넘어서, 서술형·자료형 등 실제 시험에 맞춘 실전 훈련으로 2학기 과학 고득점을 위한 전략적 대비를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재등원 관련 안내는 개학 직전에 다시 문자로 드릴 예정이며, 2학기부터는 본격적인 유전 문제들이 시험의 주를 이루기에
유전에 대한 연습이 꼭 필요하니 여름방학 ‘박선영’ 선생님이 개강하신 유전특강을 듣는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위의 내용은 강사의 개인적인 의견으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